모스부호표: SOS 정도는 알아두시면 좋겠죠?

Posted by sheneedsme
2015. 10. 10. 23:23 잡동사니

뚜뚜뚜 뚜우뚜우뚜우 뚜뚜뚜 무슨 소리로 들리시나요? 나름대로 모스부호표 찾아보면서 모스부호 SOS 신호를 글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사실 에이전트가 아닌 저희 같은 평범한 사람들이 모스부호를 사용하고 해석할 일은 있을리도 없고, 가만 생각해보면 있어서도 안 될 것 같습니다. 


영화나 드라마에서나 볼 법한, 꼭 주인공이 뭔가 번뜩이는 재치를 드러낼 때나 알아낼 때 등장하는 그 뚜뚜뚜 신호의 정체, 오늘 한 번 가볍게 살펴볼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모스부호를 보내는 사람도 신기하지만 그걸 단박에 알아채고 해석표 없이 해석 하는 사람이 더 신기방기합니다.



모스부호(Morse code)는 미국 발명가 새뮤얼 핀리 브리즈 모스가 고안한 것이라고 합니다. 짧은 발신 전류(단점, dot, *)와 긴 발신 전류(장점, dash, -)를 적절히 조합하여 숫자와 알파벳을 기본적인 형태로 표기한 것입니다. 일단 모스부호를 표로 살펴볼까요? 




모스부호표(출처: 네이버)

한글, 영어, 숫자 순입니다.

먼저 한글 모스부호는 아래와 같습니다.




모스부호 사랑해는 

--* *  ***- * -*-  *--- --*- 가 되겠네요.

모스부호는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부호가 

전송이 용이하게 만들어져 있으니 

<ㅏ> 와 <ㅓ>가 가장 많이 사용되나 봅니다.




모스부호 SOS는 정말 간단합니다.

일부러 이렇게 만들었나 싶을 정도입니다.

*** --- *** (짧게 세번, 길게 세번, 짧게 세번)

충분히 기억할 만 하죠?



모스부호표 숫자를 외워두면 핸드폰 번호나 방번호 등의 정보를 전송할 수가 있겠군요. 번호 살펴보시면 생각보다 규칙이 간단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에 기아자동차 K5 광고에서 뚜뚜뚜뚜뚜 하는 모스부호음을 들은적이 있는데 그 때 5가 간단하게 ***** 였네요.


모스부호의 단점(*)과 장점(-)의 비는 1:3이라고 합니다. 즉 뚜~우의 길이는 뚜의 세배라는 뜻이죠. 그리고 1개의 부호를 만드는 단점과 단점, 단점과 장점, 장점과 장점의 간격은 각각 1단점이며, 두 부호의 간격은 3단점(즉 1장점), 영어 낱말의 경우 낱말 단위마다 7단점 길이 간격, 한글은 글자마다 5단점의 길이를 둔다고 합니다. 참고로 알려드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