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토론주제 5가지

Posted by sheneedsme
2015. 10. 3. 07:27 잡동사니

토론은 사전적 의미로 어떤 문제에 대하여 여러 사람이 각각 의견을 말하여 논의하는 것을 뜻합니다. 좋은 토론을 하기 위해서 가장 우선적으로 준비되어야 할 것이 바로 재미있는 토론주제입니다. 토론주제가 적절치 않으면 토론의 기본적인 질 자체가 크게 떨어질 수 밖에 없기에 신중하게 정해져야 할 것입니다. 그만큼 어렵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토론주제의 필수 요건은 충분히 찬반의견이 나올만한 것이어야 하며, 토론거리(이야깃거리)가 충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사람들에게 흥미를 끌만한 재미있는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면 좋습니다.



제가 추천하는 재미있는 토론주제 5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동성결혼


최근 미국에서 동성결혼이 법적으로 허용되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는 여전히 법으로는 허용치 않고 있습니다. 동성결혼을 보는 시각차는 사람의 가치관에 따라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적절한 자료들과 내용들을 바탕으로 찬반을 나누어 토론하기 좋은 주제라 생각됩니다.



▶ 노점상 강제철거


노점상을 강제로 철거한 일이 있었습니다. 국가 공유지에 대한 무단 점거 반대와 탈세 근절이라는 슬로건의 찬성 의견과 소시민들의 삶의 터전을 무차별적으로 뺏는다는 반대 의견도 존재 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외국의 사례로 노숙자들이 생활하고 잠자는 길 위에 못과 같은 조형물을 촘촘히 설치한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좋은 토론주제가 될 수 있습니다.



▶ 두발자유화, 교복자율화


제가 어릴 때는 정말 뜨거웠던 이슈였습니다. 두발을 단정히 하고, 모두 똑같은 교복을 입는 것이 학생들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는지, 나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견해는 다양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제가 학생이었을때는 찬성이었고(자율화), 지금 생각해보면 반대입니다.;;;; 이유가 상세히 있는데 이 글에서 생략하겠습니다.^^;;



▶ 부자세(버핏세)


여러분들은 부자들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은 세금도 훨씬 더 많이 내야 할까요? 1000만원 버는 사람이 100만원 세금 낼 때, 1억 버는 사람은 1000만원이 아닌, 2000만원, 3000만원 세금을 내는 것이 정당할까요? 재미있는 토론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 담뱃값 인상


저는 최근 시행된 담뱃값 인상에 반대합니다. 지극히 흡연자들을 우롱한 처사로 밖에 보이지 않고, 세금을 더 걷기 위한 얄팍한 상술(?)이었다고 생각됩니다. 진정 국민의 건강을 위한다면 4500원이 아닌 만원, 이만원이 되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흡연자들이 감당할 만한 수준의 가격으로 올려놓고, 세수를 충당하기 위한 수단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었다고 생각됩니다. 여러분들은 담뱃값 인상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어떤가요? 제가 며칠전 영어 토론 주제 찾는방법에 관해 글을 적던 중, 제가 생각나는 재미있는 토론주제가 있어서 이렇게 다른 글로 포스팅해 보았습니다. 아무쪼록 토론 하시는데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