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교과서, Literacy에 나오는 뉴베리 수상작: Number the Stars

Posted by sheneedsme
2015. 8. 1. 18:38 영어 원서 읽기/미국 교과서

미국 교과서를 뒤적이던 중에 제가 알고 있는, 반가운 작품이 나와서 한 번 소개하고자 합니다. 1990년 뉴베리 수상작인 Number the Stars 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 원서 읽기/Number the Stars] - <영어 원서 읽기> Number the Stars: 배경 지식 확인하기

[영어 원서 읽기/영어 원서 리뷰] - 1990 뉴베리상 수상작: Number the Stars 별을 헤아리며


미국 교과서 Literacy Place는 Treasures와 함께, 한국에서 어린 자녀를 둔 학부모님 사이에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미국 교과서입니다. Scholastic사의 Literacy Place는 우리나라에 가장 일찍 소개된 미국 교과서로, 아동 도서 전물 출판사 Scholastic 에서 만든 초등학생 대상 언어영역 교과서입니다. 어린 아이들의 언어 인지 능력 발달과 정서 함양을 함께 교육하는 통합 언어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영어권 학생 외에도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 교재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미국 초등학생 5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과서의 목차를 살펴보던중, 제가 최근에 읽은 영어 원서 작품인 Number the Stars를 발견했습니다. 우리나라 초등학생 국어 교과서에 문학이나 이야기가 수록될때 몇페이지 정도가 들어가는것에 반해, 24페이지에 걸쳐서 본문, 배경지식, 읽기 후 활동, 작가 소개가 자세하게 이어졌습니다.




본문입니다. 총 15페이지에 걸쳐서 이야기의 첫부분을 가감없이 수록하고 있습니다. 미국 교과서는 아시다시피 책 자체도 큽니다. 제 생각이지만, 어린아이들이 15페이지에 걸쳐서 내용을 읽고나면 뒷이야기가 궁금해서 분명히 다음 내용도 원작을 통해서 읽을것이라 생각이됩니다. 



배경지식을 소개하는 부분이 이어집니다. 저도 예전 포스팅에서 언급하였던, 덴마크 사람들이 유대인의 탈출을 어떤 방식을 도왔는지와 그 당시 탈출을 도왔던 배의 모습, 그리고 탈출에 이용되었던 덴마크와 스웨덴의 국경부분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Think About Reading, Write a Book Review와 같은 책읽은 후의 활동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The Giver(더 기버)와 Number the Stars(별을 헤아리며)로 두 번이나 뉴베리 메달을 수상한, 작가 Lois Lowry(로이스 로우리)에 대해서도 간략히 소개하고 있습니다. 



작가가 1937년생임을 감안하면, 교과서에 수록된 사진은 젊은 시절의 사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찾아보았습니다. 사실 전에 더 기버를 읽으면서 작가의 나이와 사진을 살펴봤던 기억이 났습니다.



작가 Lois Lowry의 대표작품인 The Giver(더 기버) 포스팅 링크로, 오늘 글은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영어 원서 읽기/영어 원서 추천, 평점] - <영어 원서 추천> 더 기버(The Giver): 기억 전달자


p.s 아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로 미국 교과서 내용을 소개하는 글이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살펴봐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