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서로 읽은 리버보이 줄거리와 느낀점

Posted by sheneedsme
2015. 8. 13. 06:22 영어 원서 읽기/영어 원서 리뷰

오늘은 팀 보울러(Tim Bowler)의 카네기상 수상작인 리버보이 줄거리, 느낀점, 영어 원서 수준에 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6권의 영어원서를 구매했는데 에드워드 툴레인의 신기한 여행, Hatchet에 이은 세번째 리뷰입니다. 관련 포스팅 링크해 두겠습니다.

인터넷 서점에서 영어 원서 6권 구매 후기

영어 원서로 읽는 에드워드 툴레인의 신기한 여행

뉴베리 수상작 Hatchet(손도끼)의 배경지식 살펴보기




  리버보이(River Boy) 소개  


팀 보울러의 <리버보이>는 1997년에 출간되었습니다. 같은 해 조앤롤링의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을 제치고 권위 있는 영국 아동문학상인 카네기 메달을 수상하였습니다. 출간된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많은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어 널리 읽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원서와 번역본 둘 다 꾸준하게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인터넷 서점 외국도서(원서) 베스트셀러 목록에서도 꽤나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예스 24 외국도서 베스트셀러 2015.8.13자)



책의 표지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표지를 처음 본 제 개인적인 생각과 느낌은, 리버 보이라는 글자가 선명하게 눈에 띄고, 강의 모습도 보입니다. 수영복을 입은 여성이 서 있고, 리버 보이로 느껴지는 소년의 모습이 배경과 어우러져 희미하게 그려져 있습니다. 주인공은 리버 보이로 보이고, 배경은 시골의 한적한 강으로 생각됩니다. 강가에 서 있는 여성은 리버보이의 어머니 정도로 느껴집니다. 저의 첫 느낌은 실제 책의 내용과 얼마나 일치할까요? 줄거리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버보이 줄거리  


주인공 제스는 수영을 좋아하는 이제 막 열다섯이 된 소녀입니다. 그런 제스에게는 고집스럽기는 하지만 손녀에게만큼은 한없이 따스한 할아버지가 있습니다. 생명의 끝이 멀지 않않음을 직감하는 할아버지는 입원을 한사코 거부한채, 가족들과 시골로 휴가를 떠나기로 합니다. 제스의 가족은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할아버지가 어릴적 자랐던 시골로 함께 향하게 됩니다. 


할아버지의 고집 이면에는 미완성의 그림 작품 하나가 있습니다. 생애 마지막 작품 '리버 보이'를 완성하고 말겠다는 강한 집념이 있습니다.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필사적으로 그림을 완성시키려 하지만, 건강은 점점 악화되어 가고, 결국에는 붓을 적절하게 움직일 수 있는 힘마저 상실하게 됩니다. 그럼에도 그림을 완성시키겠다는 강한 일념으로 한사코 병원에 가기를 거부합니다. 


한편, 제스는 그 곳에서 신비로운 소년과 마주치게 됩니다. 불쑥 나타났다 사라지는 그 소년은 유령같은 신비로운 존재로 비춰집니다. 가족이 머무르고 있는 시골 휴양지는 근방에 사람이 살지 않는 공간이기 때문입니다. 두려운 마음보다는 궁금한 마음으로 소년을 훔쳐보고 소년에게 마음으로 서서히 다가가는 제스. 어느날 강가에서 할아버지의 건강과 할아버지의 미완성 그림에 대해 생각하며 울고 있는 제스에게 소년이 다가옵니다. 


그리고는 할아버지의 잘 움직이지 않는 손을 도와, 할아버지와 함께 그 작품을 완성하지 않겠냐는 조언을 해줍니다. 제스는 소년의 조언에 따라 할아버지를 도와 작품을 완성합니다. 작품을 완성하고 난 후 할아버지는 이내 건강을 되찾은 듯 농담도 하고 행복하게 지내다 돌아가십니다.



  리버보이 느낀점  


열다섯의 소녀가 사랑하는 할아버지의 죽음을 마주하면서 겪게되는 과정을 판타지적인 요소를 가미하여 감동적으로 보여줍니다. 할아버지의 일생의 역작 '리버보이'의 의미와 정체모를 소년. 할아버지가 혼신을 다해 완성한 작품은 강이 아닌 소년의 모습이었습니다. 강의 의미는 인간의 삶과 죽음을 뜻한다고 생각됩니다. 


조그마한 존재로 세상에 던져져 이런저런 풍파와 시련, 즐거움과 행복을 느끼며 구비구비 흘러가다 결국에는 영원히 흐르는 강의 일부분으로 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할아버지는 자신은 이제 죽어서 볼수도, 만질수도 없는 존재가 되겠지만 영원히 흐르는 강의 일부분처럼, 영원히 존재하는 그림의 한 부분으로 가족들과 함께 하고픈 것인지도 모릅니다.   



  River Boy 영어원서 수준  




<River Boy>는 234페이지 분량에 삽화 없이, 한 페이지에 26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영어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인 BL은 5.3으로, 묘사하는 장면들을 완벽하게 이해하기는 쉽지 않은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스토리 및 이야기의 핵심적인 부분들을 이해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었습니다. 



영어 원서 레벨 및 난이도 관련 포스팅 링크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확인 부탁드립니다.

[영어 원서 읽기/영어 원서 레벨 확인] - 영어 원서 읽기 전에 영어 원서 레벨부터 확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