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 뉴베리상 수상작: Holes(홀스) 줄거리 PART ONE

Posted by sheneedsme
2015. 7. 15. 05:54 영어 원서 읽기/영어 원서 리뷰

 

Holes(홀스)

 

By Louis Sachar

 

233p

 

BL지수: 4.6

 

 모든 이야기는 물 한방울, 풀 한포기 없는 사막위의 공간, 캠프 그린 레이크(Camp Green Lake)를 묘사하는 장면으로부터 시작된다. 그 곳이 주인공 스탠리가 신발을 훔쳤다는 이유로 1년 6개월 동안 지내게 될 곳이다. 그리고 앞으로 이어질 흥미진진한 스토리의 배경이 되는 곳이기도 하다. 스탠리 옐너츠(Stanley Yelnets 앞으로 읽어도 뒤로 읽어도 이름이 똑같다)는 덩치는 크치만 학교에서 괴롭힘 당하는 가난한 가정의, 매번 불운과 불행이 따라다니는 저주받은 집안의, 소년이다. 어느날 하교길에 하늘에서 떨어진 신발을 주워들고는, 버린 신발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연구중이신 발명가 아버지를 위한, 신의 계시쯤으로 믿고 집으로 뛰어가던중 경찰에 붙잡힌다. 그 신발은 당대 최고의 야구선수이자 지독한 발냄새로 유명한 리빙스턴이 불쌍한 사람들을 위해 경매에 기부한 값어치 있는 물건이었고, 판사는 신발이 하늘에서 떨어졌다는 스탠리의 이야기를 물론 믿어주지 않았다. 판사로부터 선택권을 부여받은 스탠리가 감옥과 캠프 중 최종적으로 택한 곳은 당연히 캠프였다. 

 

(There is no lake at Camp Green Lake)

 

 캠프 그린 레이크는 스탠리처럼(?) 죄를 지은 청소년들이 함께 지내는 공간이다. 모든 수감자들은 인격 수양을 이유로 하루에 커다란 구덩이 하나씩을 파야하는 임무가 강제로 주어진다. X-Ray, Magnet, Armpit, Zigzag, Zero 등 기괴한 별명으로 불리기를 원하는 다른 소년들과 하루하루 구덩이를 파며 지내던 중 스탠리는 K.B라고 새겨진 물건을 발견하게 된다. 구덩이를 파다 특이한 물건을 발견하면 캠프의 총책임자인 Warden으로부터 하루의 휴식을 보장받기에, 스탠리는 반자의적으로 리더격인 X-Ray에게 물건을 전달하게 된다. 다음날 X-Ray는 자기가 발견한것처럼 물건을 보여주고, 몹시 만족한 Warden으로부터 하루의 휴식을 보장받게 된다. Warden은 모든 소년들에게 X-Ray가 판 구덩이의 주변을 더 깊고, 더 넓게 파도록 지시한다. 그 일련의 과정 속에서 스탠리는 본인들이 인격수양을 위해 구덩이를 파는 것이 아니라, 어떤 물건을 찾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리고 본인이 실제로 물건을 발견했던 그 구덩이를 머릿속에 자세히 새겨둔다.

 

 먼 옛날 스탠리의 고조할아버지가 마을의 집시로부터 저주받은 스토리가 스탠리의 현재이야기와 챕터를 달리하며 전개된다. 스탠리의 고조할아버지 엘야는 한눈에 반한 예쁜 아가씨 마야에게 청혼하기 위해 마을에서 가장 큰 돼지가 필요하였다. 한쪽 다리밖에 없는 마을의 집시 제로니(Zeroni)는 그의 고민을 듣고는 자그마한 돼지 한마리를 전해주며 한가지 약속을 한다. 매일 산에 돼지를 안고 올라가 물을 마시게 하고 노래를 불러주면 돼지는 점점 커질것이고 엘야의 소원인 결혼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조언하였다. 대신 그의 소원이 이루어지는날 그에게 자신을 산으로 데려가 노래를 불러달라고 한다. 만일 이를 어길시에 엘야와 그의 후손들 모두에게 저주가 내릴 것이라고 말하지만, 그는 그것을 그리 대수롭지 않게 여기게 된다. 이후 제로니의 말처럼 마을에서 가장 큰 돼지를 안고 청혼을 하게되지만, 그가 사랑에 빠졌던 여인이 머리가 화분처럼 텅텅빈 인간임을 깨닫는 큰 실망감을 안고 제로니와의 약속은 깡그리 잊은채 미국행 배에 올라타게 된다. 그리고 제로니의 저주는 시작되었다.

 

(she said "My heart is breaking"

"I can fix that," said Sam)

 

 110년전 그린 레이크(Green Lake)라는 아름다운 호수 마을에 호수만큼 아름다운 캐서린(Katherine Barlow)이라는 학교선생님이 살고 있었다. 마을의 청년들은 모두 그녀와 함께 하기를 원했지만 그녀는 번번히 거절하였다. 마을에는 당나귀와 함께 양파를 파는 흑인청년 샘도 있었다. 샘은 양파가 만병통치약이라고 말하였고 마을 사람들은 믿져야 본전이라는 식으로 아플 때마다 의사의 처방과 양파장수 샘의 양파 처방을 동시에 받으며, 무엇때문에 낫는지는 모른채 회복하곤 하였다. 마을의 유일한 학교는 물이 새고 창문이 열리지 않는 아주 낡은 건물이었다. 샘은 캐서린의 부탁으로 학교를 조금씩 고쳐나갔고 그와 함께 캐서린의 마음도 고쳐나갔다. 서로의 마음을 확인한 그 둘은 키스를 하였다. 흑인 남성이 백인 여성에게 키스를 하는 것으로 법으로 엄격히 금지된 시대였기에 그들의 키스가 발각된 순간 그들의 행복은 산산히 부서져 버렸다. 마을 사람들은 학교를 부수었고 캐서린과 샘은 호수를 건너 샘이 살고 있는 산으로 도망치려 했다. 하지만  결국에는 샘은 마을 사람들로부터 죽임을 당하였고 캐서린은 사라져 악명높은 무법자 키싱 케이트 발로우(Kissing Kate Barlow)로 새롭게 태어났다. 샘이 죽은 날부터 그린 레이크에는 한 방울의 비도 내리지 않았다. 마을 사람들은 법으로 벌할 수 없는 그녀에게 신이 벌할 것이라 하였지만, 과연 신이 벌한것은 누구였을까. 무법자로 변한 키싱 케이트 발로우는 이십년동안 일대에서 가장 무서운 존재였고 살인 후 키스를 하는 것으로 유명했다. 스탠리의 증조 할아버지는 그녀로부터 전재산이 든 상자를 빼앗겼지만, 불행 주 다행으로 키스는 받지 못한채 사막 한가운데 버려져 16일만에 구조되었다. 그도 사람들도 그가 어떻게 살아났는지 알 수는 없었다. 키싱 케이트 발로우는 그녀를 쫓는 일당들앞에서 독성 강한 도마뱀에 물려 웃으며 죽었다. 보물상자는 사막 한가운데에 아무도 알 수 없는 곳에 숨겨졌다. 영원히.

 

 

 

* Holes 줄거리 PART TWO는 다음 포스팅에 이어집니다 :)